금주의 위클리 페이퍼의 주제는 2가지 이다.
1) 장바구니 분석의 다양한 활용 사례를 설명해 주세요. 각 사례에서 얻을 수 있는 비즈니스 인사이트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2) Support, Confidence, Lift 지표의 정의와 각 지표의 중요성을 설명해 주세요. 이 지표들을 해석하는 방법을 구체적인 예와 함께 설명해 주세요.
장바구니 분석
장바구니 분석은 연관규칙분석과 동일한 의미로 비지도학습법중의 일정으로 항목들간의 연관규칙을 찾는데 이에 대한 항목은 상품 및 서비스 등이 해당된다. 활용 사례에 대해서 설명하고 각 사례에서 얻을수 있는 비즈니스 인사이트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제품 배치 최적화
- 사례 : 슈퍼마켓에서 장바구니 분석을 통해 자주 함께 구매되는 제품을 파악한다.
- 비즈니스 인사이트 : 자주 함께 구매되는 제품을 가까운 위치에 배치하면 고객이 더 쉽게 제품을 찾을 수 있어 구매를 촉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빵과 버터가 자주나간다면 가까운 위치에 배치를 통해서 구매를 촉진시킨다.
2. 크로스 셀링(Cross-Selling)
- 사례: :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장바구니 분석을 통해 특정 제품을 구매한 고객이 자주 함께 구매하는 다른 제품을 파악한다.
- 비즈니스 인사이트 : 고객이 특정 제품을 구매할 때 관련 제품을 추천하여 추가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트북을 구매한 고객에게 마우스나 키보드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3. 프로모션 전략수립
- 사례 : 장바구니 분석을 통해 특정 제품이 함께 구매될 때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기획한다.
- 비즈니스 인사이트 : 고객이 자주 함께 구매하는 제품에 대한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매출을 증가, 특정 상품을 함께 구매할 경우에 할인 혜택 제공
Support, Confidence, Lift 지표의 정의와 중요성
장바구니 분석에서 자주 사용되는 지표로 Support, Confidence, Lift 지표를 사용하고 각 지표별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Support(지지도)
- 정의 : 특정 삼품 집합이 전체 거래에서 얼마나 자주 등장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 계산방법: $ \text{Support}(A) = \frac{\text{A를 포함하는 거래 수}}{\text{전체 거래 수}} $
- 중요성 : 특정 상품 집합의 빈도를 나타내므로, 얼마나 자주 함께 구매되는 상품을 추적하는데 중요한 지표로 사용된다.
2. Confidence(신뢰도)
- 정의 : 특정 상품이 구매되었을 때 다른 특정 상품이 함께 구매될 확률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 계산방법 : $\text{Confidence}(A \rightarrow B) = \frac{\text{A와 B를 포함하는 거래 수}}{\text{A를 포함하는 거래 수}}$
- 중요성 : 특정 상품이 구매될 때 다른 상품이 같이 구매될 가능성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크로스 셀링 전략을 수립하는데 중요하다.
3. Lift(향상도)
- 정의 : 특정 상품이 구매될 때 다른 특정 상품이 함께 구매될 확률이 두 상품을 독립적으로 구매될 확률보다 얼마나 높은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 계산방법 : $ \text{Lift}(A \rightarrow B) = \frac{\text{Confidence}(A \rightarrow B)}{\text{Support}(B)} $
- 중요성 : 두 상품간의 연관성을 나타내므로, 연관상품을 파악하고 추천 시스템을 개선하는 데 중요하다.
예시
A와 B라는 두 상품이 있다고 가정.
- 전체 거래수 : 100
- A를 포함한 거래수 : 30
- B를 포함한 거래수 : 40
- A와 B를 함께 포함하는 거래수 : 10
- Support(A): $\frac{30}{100} = 0.3$
- Support(B): $ \frac{40}{100} = 0.4 $
- Confidence(A → B): $ \frac{10}{30} = 0.33 $
- Lift(A → B): $ \frac{0.33}{0.4} = 0.825 $
'Codeit Sprint > Weekly_Pap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클리페이퍼 #9 - 상품/서비스에서 중요한 획득지표, 고객 생애 가치(LTV, LifeTime Value) (1) | 2024.08.28 |
---|---|
위클리페이퍼 #8 - AARRR, 코호트(Cohort), 세그먼트(Segment), RFM(Recency, Frequency, Monetary) (0) | 2024.08.23 |
위클리페이퍼 #6 - High Dimensional Clustering, 고유값(Eigenvalue), 고유벡터(Eigenvector), 히스토그램(Histogram) (0) | 2024.08.09 |
위클리페이퍼 #5 - 절대 경로, 상대 경로, Git-branch (1) | 2024.07.19 |
위클리 페이퍼 #4 - 클래스(Class), 인스턴스(Instance), 정적메소드 (0) | 2024.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