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it Sprint/회고

43회 데이터분석 준전문가(ADsP) 회고록

ko_sick 2024. 11. 12. 20:31

43회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결과 후기. 

포스팅 내에서는 공부했던 방법 및 준비과정과 고사장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서 후기를 풀어보려고 합니다.

 

시험 일정 : https://www.dataq.or.kr/www/accept/schedule.do
시험 접수 : https://www.dataq.or.kr/www/accept/list.do

 

K-DATA 자격검정에서 주관한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sP를 시험을 보았다. 위의 링크를 통해서 시험일정 및 시험접수를 할 수 있다.

2024년 데이터분석 준전문가(ADsP) 일정표 (출처 dataq.or.kr)

 

1. 시험 접수

1) 접수

접수시 주의 사항으로는 접수 일자를 꼭 잘확인하여. 해당 날짜 내에 꼭 접수를 해야한다. 주의할 점으로는. 접수를 빠르게 해야 자신이 원하는 고시장을 선택할 수 있다. 시험 장소가 적은 지역이라면 더욱이 준비를 빨리하는게 좋다. 안그러면 자신이 원치 않은 먼 곳에서 시험을 보는 불상사를 막기 위함이다.

 

2) 응시자격

기사 자격증과 같은 경우에는 응시 자격을 따지지만. ADsP는 별도로 따지지 않았다. https://www.dataq.or.kr/www/sub/self_diag.do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응시자격 진단
ADsP 응시자격 진단결과

 

3) 응시료

응시료는 5만원이다. 한번은 괜찮지만 실수로 2회 3회가 된다면.... 한번에 통과하기 위해 마음을 굳건히 다져서 결제했다.

 

2. 공부법

10월 1일(화)에 접수를 하고 11월 3일(일)에 시험을 보는 대략적으로 한달을 조금 넘는 시간의 준비 시간이 있었다. 코드잇 스프린트의 스터디 챌린지를 통해서 자격증 공부에 뜻이 있는 팀원을 모아서 정해진 목표량을 공부하는 방법을 통해서 나태한 나자신을 극복하기위해서 스터디를 신청하여서 참가하게 되었다.

 

코드잇 스프린트의 스터디 챌린지를 통해서 책을 1권 지원받을수 있는데, 이때 ADsP 민트책이라고 불리우는 데이터에듀PT의 ADsP책을 지원 받았다. 처음 책을 받았을 때 두께에서 약간의 부담감이 왔다. 그리고 현재 코드잇 스프린트 데이터분석가 1기 과정을 하는중에 병행하는 터이라 하루에 많아야 2시간 ~ 3시간 정도 공부 할 수 있는 수준으로 모든 내용을 기억하고 처리하기에 어려움이 따른다고 판단되었다. 과락을 최대한 피하면서 목표 점수인 60점만 넘으면 되기 때문에 전략을 새우기로 했다.

데이터에듀PT - ADsP

 

책에 지정된 일일 학습 가이드 라인을 우선 목표로 지정해서 공부를 진행했습니다. 스터디 조원들과 일주일마다 주마다 정해진 분량을 어느정도 했는지, 학습에 대한 내용들을 인증하면서 진행하였습니다. 중간에 개인적인 일정이 생겨서 정해진 분량을 지키기가 어려워서 핵심요약이 되어진 영상을 보면서 병행했습니다.

참고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6h6Dsh6IMgA
ADsP 핵심요약 - 민 기술사

 

개인적으로는 매우 추천하는 영상으로, 자주 나오는 트렌드에 대해서 자주 언급해주고,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문제에 대해서 잘 언급해주며, 함정 문제 혹은 자주 나오는 유형의 경우에 예시로 알려주는 경우가 있어서 핵심적인 부분을 간략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잘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핵심 요약 + ADsP의 민트책에 있는 모의고사를 어느정도 풀어서 가보니 시험당일날 문제를 푸는데 엄청 큰 어려움은 없었던 것으로 기억이 됩니다. 

 

추천하지는 않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핵심 요약 + 민트책을 이용해서 공부하는 경우에 하루에 4시간 정도를 딱 집중해서 할 수 있다면, 2주 내외로 합격선을 만족 시킬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중요하게 봐야할 곳은. 3과목의 경우에 가장 어렵고 그로 인해 과락의 위험성이 가장 크기 때문에 3과목을 먼저 공부하고, 이후에 1, 2과목을 공부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략적으로 딥러닝, 머신러닝에 대해서 기초적인 지식이 있다면 3과목에서는 크게 어려움이 따르지 않을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실제로 대략적으로 내용을 아는 부분이 많았어서 크게 어려움이 따르지는 않았습니다.

 

3. 시험

시험에 앞서서 꼭 가져가야 할 물건은 신분증, 필기구(사인펜, 검정볼펜)입니다. 신분증의 경우에 모바일 신분증도 가능하지만, 핸드폰을 보여드려야 하기도 하고, 이런 저런 귀찮은 부분이 동반 될 수 있기 때문에 신분증을 꼭 지참하도록 합시다. 수험표는 꼭 필요한건 아니지만, 수험번호를 답안지에 작성하는 과정이 있기 때문에 기입을 쉽게 하고 싶다면 가져가는걸 추천합니다. 수험표를 안가져가고, 자기의 수험번호가 기억이 안난다면 답안지 작성시에 감독관님께 여쭤서 번호를 기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용 사인펜도 만에 하나 안가져갔다면 감독관님께 여쭤보면 사인펜을 주시기도 하지만 혹시 모르니 챙겨서 가는걸 추천합니다.

 

1) 시험시간

입실 시간 : 08:30 ~ 09:30

시험 시간 : 10:00 ~ 11:30

시험시간은 1시간 30분 정도로 문제는 50문제로 생각보다 시간은 널널 했습니다. 1과목 10문제, 2과목 10문제, 3과목 30문제로 3과목이 가장 복잡하기도하고, 어려운 문제들이 가장 많이 분포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시험시작 이후 퇴실시간 전 까지 화장실을 이용 할 수 없으므로, 급한 경우에 시험전에 갔다오는것을 추천합니다. 

 

2) 시험결과확인

사전 결과 확인을 통해서 시험 결과를 미리 확인 할 수 있다. 이번 ADsP 43회의 경우에는 11월 22일(금)에 사전 공개되는 점수를 통해서 나의 합격/불합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ADsP 사전 점수 공개 예정 - 제에발..

 

결과는.....

 

아자 합격!

 

 

다행이도 합격이다. 다음 자격증은 무얼 딸지 고민이 된다.